만들어 낸다.
이러한 그로테스크의 상상력을 형상화하는데 대표적인 시인은 바로 최승호 시인이다. 최승호 시인 외에도 고석규, 박상순 시인도 그로테스크 적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본조는 그 중 최승호 시인의 시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적인 표현들을 중심으로 시를 살펴보고자 한다.
할 대상으로 여겨졌다. 더불어 문학에 있어 비무장지대는 근원, 본질, 원형으로서의 상징을 가지게 되었다.
이제 비무장지대를 없애는 길만이 통일을 이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 고전적인 이데올로기는 원형의 회손 이라는 측면에서 점차 사그라졌다. 비무장지대를 없애는 것은 필연적으로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다. 신세대의 등장과 함께 노래방, 비디오방, 24시간 편의점, 호출기, 핸드폰, 디지털, 컴퓨터 게임, 인터넷, 시뮬레이션이 삶의 중심으로 진입한다.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 촉발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시가 상황과 응전 혹은 도전과 굴절이라는 사회학적 역동성을 획득하는 본격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4․19는 먼저 기성시인과 학생층에 의한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인식의 급진성을 대변하고 있다. 요컨대 1980년대는 금기의 영역을 깨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함으로써 비록 그것이 또 다른 편향을 낳았다 하더라도 우리의 정신사에서 괄목할 만한 진전을 보인 시대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1980년대의 문학은 인식과 실천을 포괄하는
문학적으로 심화해 나갔으며, 시의 경우 시적 세계와 경험적 현실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여 시적 언어의 폐쇄적 관념성을 해체시키면서 일상어의 세계로 접근했다. 셋 째,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은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를 촉진시켰다는 점이다. 문학이 치열하게 삶의 중심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구
인식론적 회의나 각성의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 이들의 시에는 ‘세계란 무엇이며 내가 존재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와 같은 주체와 가치관의 문제보다는 ‘세계는 존재하는가?’, ‘그(나)의 삶이 과연 존재하는가?’의 문제에 더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것은 90년대에 들어서 이성과 사유보다
표현된 하늘의 징조라는 뜻을 갖는다. 즉 인간의 지각을 초월한 만유의 근원인 형이상학적 실재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나타내어 암시해 주는 표징이다.
(2) 서양의 상징주의
상징주의(Symbolism)는 19세기 중․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리얼리즘과 자연주의에 대한 반대입장에서 시작된 문예사조
그는 4·19혁명을 찬양하는 시 「아사녀」를 쓰고 7월에는 『학생혁명시집』을 간행하였다. 그러나 62년 무렵부터 그의 시세계는 비교적 안정을 찾아 정신지향적인 특성을 드러낸다. 당시 4·19에서 5·16으로의 반전은 시인들에게 희망에서 절망으로 심정 변화를 유도했고, 또 다른 좌절을 맛보게 하였다.